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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 다文化가정 adolescent(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現況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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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8 0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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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발달理論(이론)은 한 사람의 人生(인생)을 영-유아기의 시기에서부터 아동기, 청년기, 성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시기로 나누어서 watch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한 사람이 사회적인 관계가 설정되기 전 어머니와의 관계만이 존재하는 영-유아기의 시기는 제외하도록 한다. 수년 내에 정규교육제도를 마치고 노동시장에 진출할 이들의 숫자는 매우 크기 때문에 정책적 마련이 시급하다. 단지 아동기-youth기에 걸친 학습보조차원의 정책만으로는 신뢰나 타인과의 연대능력을 포함하는 사회적 자본(social capital)의 축적을 통한 국가경쟁력 제고 effect를 기대하기 힘들다. 이것이 다文化(culture) 가정 2세에 대한 정책지원이 전 생애발달의 관점에서 이루어져야 하는 이유이자 중요성이다.




다文化가정 adolescent(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現況과 대안

[유아교육] 다文化가정 adolescent(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現況과 대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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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연구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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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다文化(culture) 가정에 대한 연구는 앞서 서론에서도 언급하였듯이 현재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plan에 대하여 주로 통계나 instance(사례)를 통하여 겪고 있는 어려움을 살펴보고, 이주여성의 한국사회에서의 정착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 인간발달理論(이론)과 더불어 단순히 한국국민으로서의 통합뿐만 아니라 국가인적자본으로 성장시키고 활용하기 위하여 필요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하여 사회경제理論(이론)도 도입하였다.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정신건강문제의 현황과 대안



Ⅰ. 서론 - 본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설명
1. 연구방식

다문화,다문화청소년,다문화아동,다문화가정,유아교육


이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그러나 본 연구는 다文化(culture) 가定義(정의) 자녀가 앞으로 한국사회에서 겪어야 할 사회적 문제를 예상함으로서 이를 대비하기 위한 정책을 구상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므로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금까지의 연구 방식을 따르기는 어렵다. 첫째, 국가경쟁력과 인적자본의 관련성에 대한 理論(이론)적 검토를 통해 다文化(culture) 가정 2세들을 단순한 정책의 수혜자가 아닌 우리 국가경쟁력의 주체가 되는 인력으로 보아야 한다는 것을 밝힌다.순서







최근 다文化(culture) 가정에 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의 적응과 포용을 위한 program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런데 다文化(culture) 가定義(정의) 2세들에 대한 연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이들을 위한 정책 program도 한국어 교육과 방과 후 교실운영을 통한 학습보조가 주를 이루고 있다. 둘째, 인간의 발달은 전 생애를 걸쳐 장기적으로 일어나므로 다文化(culture) 가정 2세들을 위한 정책을 형성할 때 전 생애발달理論(이론)의 시각으로 접근해야 함을 밝히고, 이를 위해 영 · 유아기, 아동기, youth기, 성년기의 네 시기에 대하여 각각 어떠한 발달의 특징을 보이는지를 근거로 현 정책에 대한 비판과 함께 바람직한 정책대안을 제시한다. 특히 성년기의 경우 아직까지 다文化(culture) 가정 2세들이 youth기에 분포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닥칠 문제를 예측해봄으로써 정책제안을 하도록 한다. 이에 현재까지 정립된 인간 발달의 理論(이론)에 따라 사람이 성장하면서 겪는 내적, 외적 갈등을 이들이 처한 특수한 상황과 함께 고려하여 예측하는 방식으로 결과적으로 다文化(culture) 가정에 대한 지원과 사회통합을 위해 필요한 제언을 미리 하고자 한다. 그러나 과연 이러한 단기적인 정책이 타당성과 effect성을 갖는가에 대한 회의에서 본 연구는 시작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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