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중국철학사 - 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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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1 0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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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목차`
[1]서론
[2]본론 1.한나라 초기 유학
2.董仲舒 : 한제국의 理論가- 음양가와 유교의혼합
-《춘추(春秋)》에 관한 해석
3.한무제의 제자백가 배척과 유가의 독존
-사상의통일
-금문과 고문의 투쟁
-금문학파 고문학파의 비교
4.경학의 쇠약과 유학의 현학화
[3]結論
1)1.서론
중국(中國)의 상부구조를 형성하고 있는 정신적 산물의 歷史(역사)적 발전에 있어서 그 推移의 향방을 결정짓는 핵심적 요소를 지적한다면, 무엇보다 먼저 經學 의 발전을 꼽을 수 있다 경학은 孔子의 교육 사상에서 비롯된 것이었지만, 漢代에 이르러 儒學의 담론이 통치이념으로 채택된 이후부터 고대 중국(中國) 학술의 중심내용으로 발전하였다 한 왕조는 통일 이전까지의 무政府적인 상태를 청산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함에 있어서 권력의 정통성을 부여 받아야 함과 동시에 지도적인 지위를 유지해 나가야 하는 부담을 처음부터 안고 있었다. 전한의 시…(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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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과학] 중국철학사 - 한대 경학의 발전과정
다. 그러므로 경학의 발전 추이에 대한 analysis(분석) 은 당시의 세력 관계는 물론 권력의 유지를 위해 만들어낸 지식의 조직과 유통 등의 권력 기술을 설명(explanation)하는 열쇠가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의 경학은 그 내용 면에서 볼 때 전통적으로 두 가지 의미로 이해되고 있는데 이른바 經世之學과 經典解釋學의 두 측면이다.
유학은 그 후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서 권력이 요구하는 진실을 생산하는 데에 온 힘을 기울이게 되었고 권력은 이를 보상하고 제도화 해 줌에 따라 전문적인 학술로 정착한 것이 바로 경학이다. 이러한 정치적 배경은 자연스럽게 지배 이데올로기를 비롯한 권력 기술을 필요로 하게 되었고 여기에 동원된 지식 체계가 바로 유학의 담론 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