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망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3 00:22
본문
Download : 인터넷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hwp
이는 다른 학문들에게서도 나타나는 위기 의식이다.
누리망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에 대한 글입니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history라는 굴레에서 벗어 날수 없으며 인간의 사고 또한 과거부터 수없이 거론된 사료를 가지고 과연 어떠한 생각이 맞는 가에 대한 접근상의 차이밖에는 없다고 본다.






누리망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Ⅰ. 21C 인문학의 위치
1. 문제 의식-위기인가? 기회인가?
2. 연구방향성제시-무엇(what)에서 어떻게(how)로
Ⅱ. 무엇(what)이 문제인가?
1. 인문학 자체 내의 문제가되는점
2. 정보화 시대로의 사회적 흐름의 문제가되는점
Ⅲ. 어떻게 할 것인가?
1. 인문학발전을 위한 자체적인 개혁
2. 정보화의 수용과 협조를 통한 개혁
Ⅳ. 통합 학문, 문화학을 통한 인문학 발전의 모색
1. 문화학과 통합학문의 의미와 필요성(必要性)
2. 실질적인 적용 事例(사례)에 대해
-人文社會硏究會한국교육개발원의 인문학 진흥을 위한 분야별 정책 제안을 기초로-
Ⅴ. 結論(결론)을 대신해서
-무엇(what)이 아닌 어떻게(how)로의 의식 전환-
1. 문제 의식-위기인가? 기회인가?
정보화 시대에 따른 학문적 위기 의식은 비단 인문학만이 가진 숙제는 아니다. 인간의 history와 언어 그리고 사고 방식에 대한 이해와 연구를 통해 인간에 대해 탐구하는 학문이다. 그 나마 언어에 대한 무에서의 유로의 창조도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현상보다는 장기간의 사회적 history적 흐름에 의해 인식의 change(변화)와 함께 아주 느린 속도로 change(변화)되었고 그 것이 하나의 무에서의 유의 창조를 의미하기에는 시간상의 제약이 수반되었기 때문일것이다 그러므로 인문학의 연구는 오래된 사료 등을 통해 어떻게 접근하여 인간이 무엇인가에 대한 나름대로의 定義(정이)를 내리고 있따 그러나 정보화의 발달은 이러한 인문학의 연구 방법 자체에 큰 change(변화)를 가지고 오고 있따 정보화의 가상 현실은 살아있는 history처럼 change(변화)되고 있으며 인간 사고에 대한 과거의 접근 방식에서 완전히 떨어져 전혀 인간적인 것이 될 수 없는 것을 인간으로 봐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계속적으로 묻고 있따 또한 언어와 같이 시간적 제약 속에서 change(변화)하는 인문학적 요소도 시간의 한계를 넘어 단시간 내에 change(변화)하고 사라지고 생성된다 이러한 정보화의 change(변화)가 인문학 자체적인 연구에서 하나의 change(변화)가 아닌 전체적인 change(변화)를 요구하고 있기에 인문학은 정보화 속에 …(省略)
Download : 인터넷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hwp( 60 )
누리망 정보화시대속의인문학
순서
인터넷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에 대한 글입니다.인터넷정보화시대속의인문학 , 인터넷 정보화 시대 속의 인문학인문사회레포트 ,
다. 이러한 인문학의 특징 속에 연구 방향은 자연스럽게 인간과 함께 계승되어온 사료와 history적 reference(자료)와 사색을 통해 그 안에 담긴 지식을 근본으로 하여 인간을 해석, 연구하고자 한다. 즉 無에서 有를 창조한다는 것은 다른 학문에서도 힘들지만 인문학에서는 거의 불가능한 연구이다. 그러나 유독 인문학에서 느끼는 위기 의식이 강한 것은 인문학이란 학문이 가지는 고유의 학문적 색깔에서 찾을 수 있따 인문학이란 문자 그대로 인간에 대한 학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