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불평등 문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8 05:44
본문
Download : 교육과 불평등 문제.hwp
제14장교육과불평등문제 , 교육과 불평등 문제사범교육레포트 ,
Download : 교육과 불평등 문제.hwp( 89 )
교육과 불평등 문제와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등에 대상으로하여 조사한 data(資料)입니다.교육과 불평등 문제
레포트/사범교육
제14장교육과불평등문제






,사범교육,레포트
설명
교육과 불평등 문제와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등에 대해서 조사한 자료입니다.
순서
1. 교육불평등의 문제
2. 교육기회균등의 의미
3. 교육평등관의 유형
4. 교육격차의 인과론
5. 학교교육과 불평등
6. 교육 불평등의 접근 모형
7. 교육평등화의 assignment
4. 교육격차의 인과론
1) 교육격차로 보는 시각
(1) 절대적 결핍 대 상대적 결핍.
(2) 기회의 균등 대 결과의 균등.
(3) 교육의 등질화 기능 대 분화 기능.
2) 지능결핍론
(1) 지능결핍론 : 지능이 유전적인 결핍이나 저소득 계층에 속한 아동들이 학교생활이나 교가관계에서 다른 아동에 비하여 빈약함으로 해서 결과적으로 학업성취에서 실패하 거나 저조하게 된다는 것.
(2) 결정 요인 : 유전, 環境(환경), 그리고 유전과 環境(환경)의 상호작용.
3) 문화環境(환경)결핍론
(1) 학생 가定義(정이) 문화環境(환경), 언어적 그리고 지각ㆍ태도적 배경의 차이나 상대적 결핍 때 문에 학교에서 다른 학생에게 뒤지게 되고, 결과적으로 학업성취에서 차이를 가져오 게 된다는 것.
(2) 콜맨의 보고서 : 학교가 학…(To be continued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