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24 11:51
본문
Download :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_3211955.hwp
,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에 관해 정리한 자료입니다.교육과정과_수업의_기본원리 ,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사범교육레포트 ,
순서
설명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
다.
1. 학교교육의 목적
2. 목표(goal)달성에 유용한 학습경험은 어떻게 선정하나?
3. efficacy적인 학습지도를 위한 학습경험의 조직
4. 학습경험의 평가방법
3) 학습경험을 조직할 때의 요소(Elements to be organized)
▶ 학습경험을 조직하는데 중심(근간)이 되는 요소; 定義(정의) , 기능, 가치 등
-ex) 수(number system)에 있어서 “場의 가치(place values)`의 定義(정의) 은 가감승제 방법을 이해하는 기본 定義(정의) . 이 定義(정의) 은 학년이 올라가면서 고차수준으로(반복성, 연계성), 시장이나 사회과, 과학과에 활용되므로 통합(통합성)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가 됨.
4) 조직의 원리(Organizing principles)
▶ 학습경험의 깊이(학년에 따른 심화; 반복성, 연계성)와 넓이(교과간 통합; 통합성)를 조직할 때의 원리
ex) “상호의존성”에 대한 定義(정의)
-학생 자신이 의존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의 범위를 넓힘으로서 定義(정의) 을 확대시킬 수 있음; 다른 도시, 사람 등.
-인간의 연관되어 있는 여러 분야를 보여줌으로써 상호의존성의 定義(정의) 을 넓힘; 정치, 경제, 사회, 文化(culture) 생활 등.
▶ 학교 교육과정에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조직 원리의 하나는 연대순(chronolog…(To be continued )
교육과정과_수업의_기본원리
Download :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_3211955.hwp( 99 )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에 관해 정리한 자료(資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