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수행 평가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5 13:05
본문
Download : [교육학] 수행 평가.hwp
2) 학교 교육의 정상화 : 그 동안 우리 교육은 고등정신 능력 및 바람직한 품성의 함양을 교육의 目標(목표)로 제시해 왔으나, 교육방법과 평가는 이러한 능력이나 품성의 함양과는 반대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 왔다.
3) 교육의 수월성 도모 : 교수-학습과정이 교육目標(목표)를 달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교육의 효율성과 수월성이 보장되므로 이를 위해서는 수행평가의 도입이 시급하다.
4) 새로운 지식관, 학습관에의 부응
①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철학의 대두에 따라 기존의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리관은 주관적?상대적 진리관으로 바뀌고, 지식에 대한 관점 역시 객관적?절대적 지식관에서 주관적?상대적 지식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變化하고 있다
② 이러한 진리관과 지식관의 變化에 따라 학습도 학생 외부에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과정이 아니라, 지식의 요소들을 받아들여 이를 학생 내부에서 능동적으로 처리하고 구성하는 과정으로 해석하게 되었다.
2) 학생의 측면 : 정답을 선택하게 하는 전통적인 평가와는 달리 “…(To be continued )
설명
![[교육학]%20수행%20평가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8%98%ED%96%89%20%ED%8F%89%EA%B0%80_hwp_01.gif)
![[교육학]%20수행%20평가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8%98%ED%96%89%20%ED%8F%89%EA%B0%80_hwp_02.gif)
![[교육학]%20수행%20평가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9C%A1%ED%95%99%5D%20%EC%88%98%ED%96%89%20%ED%8F%89%EA%B0%80_hwp_03.gif)
[교육학],수행,평가,사범교육,레포트
- 프리뷰를 참고 바랍니다.
2. 수행평가의 槪念
1) 교사의 측면 :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들이 학습assignment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결과를 직접 observation하고, 그 observation결과를 토대로 학생의 능력을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 [교육학] 수행 평가사범교육레포트 , [교육학] 수행 평가
[교육학] 수행 평가
레포트/사범교육
[교육학] 수행 평가
Download : [교육학] 수행 평가.hwp( 65 )
다.
③ 이러한 상황에서 학습자 개개인의 특징 및 학습의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이 대두되었으며, 새로운 교육과정에 적합한 평가 체제로서 수행평가의 출현이 요구되었다. 수행 평가
1. 수행평가 도입의 necessity
1) 21 세기(世紀) 지식?정보화 사회에의 대비 : 未來 정보화 사회에서는 단편적이고 사실적인 지식의 암기 능력보다는 정보를 탐색하고 수집하며, analysis?비판?종합?창출할 수 있는 능력이 절실하게 요구되므로, 이러한 고등정신능력을 타당하게 측정(測定) 하는 수행평가 방식의 도입이 필요하다.
순서
[교육학] 수행 평가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따라서 평가의 방식을 교육目標(목표)의 성격에 부합할 수 있도록 improvement(개선)하는 일은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서 우선적으로 시행되어야 할 assignment이다.